[시티스케이프 코리아] 판교 제로시티·고양 차복합단지…지자체 개발사업 '큰 장' 열린다

입력 2016-06-08 18:19  

10일 개막…12일까지 고양 킨텍스서

SH공사 고덕 복합단지·전북 태권도원 내 휴양시설
울산 강동산하지구 개발 등 대형 개발 프로젝트 공개



[ 홍선표 기자 ] 국내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들이 10일부터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부동산 박람회 ‘시티스케이프 코리아 2016’에서 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대거 선보인다. 첨단 산업단지, 대규모 휴양 리조트, 옛 도심 재정비 등의 사업을 출품해 해외 자본 유치에 나선다.


○판교 제로시티·고덕복합단지 전시

수도권에선 경기도, 서울시 산하 SH공사, 고양시, 평택시 등이 지역 내 역점 사업을 내놓는다.

경기도는 산하 경기도시공사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한국판 실리콘밸리’를 조성하는 판교 제로시티(판교창조경제밸리) 사업을 공개한다.

이 사업은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북쪽 금토동 일대(43만여㎡)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위한 맞춤형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신규 부지 조성과 건축 등 직접 사업비만 약 1조5000억원으로 추산되고 獵? 지난해 12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께 완공될 예정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1600여개 기업, 10만여명의 직원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울 동남권에 새로운 업무 중심지로 조성되는 서울 고덕동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개발 프로젝트도 이번 박람회에서 투자자를 찾는다. SH공사는 고덕동 일대(23만여㎡)를 문화·유통·상업지역과 업무·연구개발(R&D)·지식산업지역, 호텔·컨벤션센터·레저시설지역으로 나눠 개발할 예정이다.


경기 고양시 강매동 일대(40만여㎡)를 자동차산업 중심지로 키우는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마스터플랜도 공개된다.

자동차 연계 서비스를 육성하기 위해 R&D센터, 자동차 전시·판매장, 정비업체, 부품업체, 호텔, 테마파크 등을 한데 모아서 짓는다. 고양시는 올해 안에 지역 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평택시 황해경제자유구역청도 시내 포승지구(207만여㎡), 현덕지구(232㎡) 조성 프로젝트를 내놓는다. 현덕지구에 중국 자본을 유치해 관광과 쇼핑 중심의 중화권 친화도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다.


○전북·경북 등 주력 사업 공개

전북은 무주군 백운산 자락에 들어선 무주 태권도원 안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리조트와 상업단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13만여㎡ 부지에 태권도와 어울리는 휴양 레胎怠체냅?넣을 예정이다. 전북은 관련 조례에 따라 사업 보조금, 토지 매매,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경북에선 8개 시·군의 13개 프로젝트가 참여한다. 포항시는 두호동 일대에서 조성 중인 두호마리나에 콘도 테마파크 놀이시설 수변상가 등을 세울 예정이다. 영일만 에코포레 관광단지에도 호텔 콘도 골프장 워터파크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안동시는 경북관광공사와 함께 안동문화관광단지 내 콘도를 분양한다. 도청 이전 신도시 내 한옥단지도 선보인다.

울산시는 사업면적 99만여㎡의 강동산하지구 도시개발사업을 들고 나온다. 2007년 착공에 들어가 아파트와 중앙공원, 학교 등의 조성 사업이 끝났다. 복합 레지던스 등 민간 투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낙후 지역을 재개발하는 도시재생 사업도 투자자 모집에 나선다. 충북 청주시는 내덕동에 있는 연초(담배)제조창 부지에 비즈니스센터, 호텔, 복합문화레저시설 등을 유치해 부도심을 활성화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사업비는 1718억원 규모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